경제공부 / / 2022. 12. 2. 16:31

ELS, ELB, DLS, DLB 정의, 설명서 보는 방법

반응형

 

금리가 계속 인상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5~6%인 예금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수익을 얻고 싶다면 한 번 공부해보면 좋을 파생 상품인 ELS/ELB/DLS/DLB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ELS/ELB/DLS/DLB란?

2018년도에 ELS로 떠들썩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ELS에 대해서 처음으로 들어보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ELS (Equity Linked Securities), ELB (Equity Linked Bond)는 모두 이름에 주가 (Equity)가 들어가는 상품으로 주가지수나 주식에 의해서 수익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반면 DLS (Derivative Linked Securities), DLB (Derivative Linked Bond)는 금리, 이자, 원자재 가격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어떠한 조건을 충족하면 수익을 줍니다. ELS, DLS는 사전에 정한 기초자산 가격이 만기 때까지 계약 시점보다 40~50% 까지 떨어지지 않으면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증권사가 부도가 나거나 파산하면 원금이 보호되지 않는 고위험 투자 상품입니다. 반면 ELB, DLB의 경우 원금이 보호되는 상품으로 중도 해지만 안 한다면 원금이 보호됩니다. 다만 만기 때까지 상품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수익률이 0% 일 확률도 있습니다. 청약 기간 내에 청약을 통해서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원금이 손실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상품을 선택할 때는 약관을 꼼꼼하게 읽고 공부한 뒤에 청약해야 합니다.

 

설명서 용어 설명

가입하기 전에 상품의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으면 해당 상품이 어떤 자산을 기초로 하는지, 수익률은 얼마인지, 만기는 언제인지 등등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용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초자산이란 해당 상품이 어떤 자산을 기초로 하는지입니다. ELS, ELB의 경우 KOSPI200 지수/S&P500지수/Euro Stoxx 50 지수 등등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보통 2~3개 정도를 기초자산을 기준으로 합니다. 최소 청약 금액은 해당 청약 시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입니다. 가입은 청약기간에 청약 신청을 해야 합니다. 청약 기간 이후 청약 취소가 불가합니다. 만기일과 조기 상환일, 손익구조가 있습니다. 손익구조는 해당 상품이 어떤 조건을 충족시켰을 때 수익률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만기일이 3년/ 조기 상환일이 6개월이면 6개월마다 조건에 충족하면 조기 상환되고, 만약 만기 때까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면 ELS, DLS는 원금 손실률에 따라서 결정, ELB, DLB는 원금이 보호되고 약정에 따라 수익금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KOSPI200 지수, S&P500지수를 근거로 하고 있고 100/90/85/85/85 이런 식으로 적혀있다면 1차 조기상환평가일에 각 기초자산의 가격 모두 최초 기준 가격의 90% 이상인 경우 조기상환이 되고, 만약 90% 미만이면 2차 (1년 차)에 85% 이상인 경우 조기 상환됩니다. 이런 식으로 조건이 충족이 안되면 다음 회차로 넘어가는 구조입니다. DLS, DLB는 CD91 일물 최종호가 수익률, 금리, 이자, USD 달러 등등 기초자산으로 합니다.

 

상품 소개

저위험 상품으로 원금 보호가 되고, 수익률이 최소 4.4~6.4%인 DB세이프 제759회 파생결합 사채 (ELB) 상품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상품 설명서를 보면 저위험 상품으로 KOSPI200 지수를 기초로 하는 ELB 상품입니다. 모집 총액은 50억이고, 최소 청약 금액은 백만 원입니다. 청약 시작일은 11월 28일부터 종료일은 12월 9일 13시 30분까지입니다. 납입일, 배정 및 환불일, 발행일 모두 12월 9일입니다. 만기일은 23년 12월 11일로 1년 만기 상품입니다. 청약금액의 합계가 1억 원 미만인 경우 해당 상품의 발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손익 구조는 만기 평가일 23년 12월 6일 기준 경우의 수 1) 최초 기준 가격에서 만기 평가일까지의 가격(종가 기준)이 최초기준가의 120%을 초과하여 상승한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 경우는 4.4% (원금 104.4% 지급) 수익률을 지급한다.  경우의 수 2) 1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고, 만기 평가액이 최초기준가의 100 초과 120% 이하인 경우 4.4% + {(만기평가 가격/최초 기준 가격)-1} X10%의 수익률을 지급한다. 경우의 수 3) 위 1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고, 만기 평가액이 최초기준가의 100% 이하에 있는 경우 4.4%의 수익률을 지급한다. 결국 이 상품은 경우의 수 2번일 경우 수익률이 가장 높은 구조입니다. 만약 지수가 낮아져도, 높아져도 수익률 4.4%를 받기 때문에 104.4%는 보장이 된 상품입니다. 이렇게 상품 설명서를 보면 어떤 자산을 기초로 하고 언제 청약을 하는지, 수익률은 얼마인지 등등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ELB 상품 설명서 보는 방법
ELB 상품 수익률 보는 방법1
ELB 상품 수익률 보는 방법2
ELB 상품 수익률 보는 방법 예시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고, 만기 기간이 3년인 상품이 많기 때문에 상품을 선택할 때는 은행에서 또는 지인이 추천해줘서 가입하기보다는 내가 직접 상품을 공부하고 수익조건이 충족되겠다 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